제2회 뜨네프 행사 개요

June 2, 2015

 

트랜스컬처 네트워크 페스티벌 Transcultural Network Festival 이라는 타이틀의 본 행사는 한국 사회에서  문화횡단주의(Transculturalism)의 바람을 일으키고자 2014년 시작된 작은 축제다. 다문화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이제 문화다원주의(Muliculturalism)를 이야기하고 있다.  지금까지 문화다원주의가 한 사회 안에서의 다양한 민족과 국적, 언어와 종교의 공존을 이야기해왔다면, 문화횡단주의는 그를 넘어 서로 다른 문화집단 간 차이를 가로질러 새로운 가치와 삶의 방식을 창조하고자 하는 시도다.  이러한 이름에 걸맞게 축제는 예술 장르의 구별, 한국인과 외국인의 구별, 극장의 내부와 외부, 배우와 관객의 구별 등 다양한 경계를 허무는 프로그램들로 구성된다.

 

샐러드는 문화횡단주의(Transculturalism)가 향후 새로운 문화적 이슈로 중요하게 부각될 것으로 본다. 사회적 기업으로써 또한 창작 예술집단으로써 샐러드는 앞으로 10년간 문화횡단주의를 예술의 장 안에서 새로운 가치와 방식을 모색하고자 한다.  대학로나 홍대가 아닌 대안적 예술자생 지역인 문래창작촌에 위치한 다문화 극장 샐러드붐을 거점으로 문래동 일대 예술공간에서 펼쳐질 서로 다른 작은  이문화들의 작은 네트워크 축제  ‘뜨네프 (TNef)’ 안에서 다양하고 실험적인 횡단이 펼쳐지길 기대한다.

 

세부 프로그램 안내

 

제2회 뜨네프 축제는 해외 문화횡단주의 예술가와의 네트워크 프로그램으로  학술프로그램(온라인 포럼)/ 전시회 / 온라인 라이브 공연으로 구성된다.  또한  네팔, 필리핀, 몽골 3개국 공연예술가들과의 크로스 워크숍을 기획하고 있다. 축제에 초청된 3개국 예술가들이 사전에 워크숍을  진행하여 새로운 작품을 공동창작하며 축제를 통해 초연을 올릴 예정이다. 

 

○ 축제 주제: 뉴 네트워킹 (New Networking)

  축제의 주제 뉴네트워킹은 기존의 외국 거주 예술가들을 한국으로 초청하는 것이 아니라 축제 홈페이지와 웹이라는 NETZ를 통해 아시아를 거점으로 활동하는 예술가들과 교류하고 네트워킹한다는 의미로 재해석된다. 본 축제는 올해 제 2회 축제를 시작으로 유일한 국제 온라인 축제로서 향후 10년을 목표로 아시아의 문화예술가들과 네트워킹할 계획이다.

 

 ○ 네트워크 공연(축제 홈페이지 www.tnef.kr 를 통해 생중계 공연으로 진행됨)

 - 문화횡단주의 주제와 관련된 공연: 네팔, 필리핀, 몽골 중 두 개 그룹 섭외 예정

-  기획공연: 축제 프로그래머의 기획 섭외 예술가 공연

 

 ○ 네트워크 포럼(온라인 포럼 형태로 진행)

- 독일, 필리핀, 홍콩, 네팔, 몽골의 문화횡단주의 예술가와 함께하는 온라인 네트워크 포럼을 기획하고 있다. (축제 홈페이지를 통해 생중계)

 

 ○ 시민참여 프로그램

- 3개국(몽골/네팔/필리핀) 예술가들의 사전 워크숍 (3개국 예술가들이 현지에서 워크숍 진행)

-  이주민/ 시민/ 직장인 등 생활예술가들이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 운영(프린지 프로그램으로 일반공모를 거쳐 참가자 모집예정)

 

○ 전시회 & 라이브상영회

-  축제 참여 3개국(몽골/필리핀/홍콩) 예술가들이 진행한 사전 워크숍 결과물 전시회

- 국내외 문화횡단주의 문화예술활동을 보여줄 수 있는 기록 사진, 영상, 텍스트 자료들을 한 자리에 모아 전시.

 

 

 

 

Please reload

Featured Posts

뜨네프 폐막 선언문

October 15, 2015

1/10
Please reload

Recent Posts

October 7, 2015

October 2, 2015

October 2, 2015

October 2, 2015

October 2, 2015

Please reload

Archive
Archive
Please reload

Search By Tags
Please reload

Follow Us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 2020 Transcultural Network Festival